프로그래밍 기초
컴퓨터 프로그램은 다양한 자료들을 처리한다. 이들은 값의 변경이 가능한지 아닌지에 따라 변수와 상수로 나누어진다.
변수 -> variable ( can be changed)
상수 -> constant (cannnot be changed)
식별자(identifier)
식별자란 어떤 대상을 유일하게 구별할 수 있는 이름을 의미한다.
대소문자를 구분하는 것에 유의하라 ...!
키워드(keyword)
키워드는 c++에서 특별한 의미가 주어진 식별자들을 말한다.
auto나 struct와 같은 일부 C언어 ㅇ키워드들은 c++ 에서 문법이 약간 변경 되어있나/ 사용방법이 확장되덩있음
ex ) class , auyo, bool, break, const, continue, default, delete, export, extern, inline, mutable, sizeof, static, struct, switch.
변수, 상수, 자료형
변수
어떤 값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.
변수를 선언하는 것은 컵을 만드는 것과 동일하며, 하나의 컵으로 다양한 음료를 마실수 있는 것처럼
하나의 변수에도 다양한 값을 저장할 수 있다.
하지만 한순간에는 하나의 값만을 저장할 수 있다.
상수
변경이 될수 없는 자료
자료형(data type)
정수 자료형에서 overflow가 흔히 발생 할 수 있는 것에 특히 조심해야 한다.
이것은 어떤 변수가 저장할 수 있는 범위보다 더 크거나 작은 수를 그 변수에 저장하려고 하는 경우에 발생한다.
오버 플로우가 발생 하는 순간 ....
1 2 3 4..... 32767.. -ve 으로 바뀌어 버린다.
문자 표현 방법
ASCII code
uni code
연산자 종류
산술 + - * / %
비교 > < == != >= <=
증감 ++ --
논리 && || !
조건 ? :
비트 논리 & | ^ ~
비트 이동 << >>
대입 = += -= *= >>= <<=
반복문 for
for(int i=0; i<4; i++){ //외부 반복
for(int j=0; j<10;j++){ //내부 반복
printf("*");
if(i==2 && j==4){ //만약 i 2 j 4 이면
i=4; //외부 루프 조건식이 false가 되도록 처리하고
break;//inner loop 를 빠져나옴
} //그렇게 되면 이중 루프 전체를 빠져나오게 됨
}
printf("\n");
}